2023년 2월12일 목장교안

“하나님의 예언자 세례요한”

(누가복음 1:76-80)

  1. 아가야, 너는 더없이 높으신 분의 예언자라 불릴 것이니, 주님보다 앞서 가서 그의 을 예비하고,
  2. 죄 사함을 받아서 구원을 얻는 지식을 그의 백성에게 가르쳐 줄 것이다.
  3. 이것은 우리 하나님의 자비로운 심정에서 오는 것이다. 그는 를 하늘 높이 뜨게 하셔서,
  4. 어둠 속과 죽음의 그늘 아래에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을 비추게 하시고, 우리의 발을 평화의 로 인도하실 것이다.”
  5. 아기는 자라서, 심령이 굳세어졌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 나타나는 날까지 광야에서 살았다.

 

 


 

 

1.  하나님께 선택받은 자

 

(누가복음 1:76a)  아가야, 너는 더없이 높으신 분의 예언자라 불릴 것이니,

(누가복음 1:13)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사가랴야, 두려워하지 말아라. 네 간구를 주님께서 들어 주셨다.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너에게 아들을 낳아 줄 것이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여라.

(갈라디아서 1:15)   그러나 나를 모태로부터 따로 세우시고 은혜로 불러 주신 [하나님께서],

(고린도전서 1:27-29)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어리석은 것들을 택하셨으며,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려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에서 비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을 택하셨으니 곧 잘났다고 하는 것들을 없애시려고 아무것도 아닌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이리하여 아무도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하지 못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2.  하나님께 사명을 받은 자

 

(누가복음 1:76b-77)   주님보다 앞서 가서 그의 을 예비하고,  죄 사함을 받아서 구원을 얻는 지식을 그의 백성에게 가르쳐 줄 것이다.

(예레미야 1:5, 9-10)   “내가 너를 모태에서 짓기도 전에 너를 선택하고, 네가 태어나기도 전에 너를 거룩하게 구별해서, 뭇 민족에게 보낼 예언자로 세웠다.”   그런 다음에, 주님께서 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고, 내게 말씀하셨다.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맡긴다.  똑똑히 보아라. 오늘 내가 뭇 민족과 나라들 위에 너를 세우고, 네가 그것들을 뽑으며 허물며, 멸망시키며 파괴하며, 세우며 심게 하였다.”

(누가복음 1:80)   아기는 자라서, 심령이 굳세어졌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 나타나는 날까지 광야에서 살았다.

 

3.  세례자 요한

 

(누가복음 1:78-79)   이것은 우리 하나님의 자비로운 심정에서 오는 것이다. 그는 를 하늘 높이 뜨게 하셔서,  어둠 속과 죽음의 그늘 아래에 앉아 있는 사람들에게 을 비추게 하시고, 우리의 발을 평화의 로 인도하실 것이다.”

(마가복음 1:1-5)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은 이러하다.  예언자 이사야의 글에 기록하기를, “보아라, 내가 내 심부름꾼을 너보다 앞서 보낸다. 그가 네 을 닦을 것이다.”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가 있다. ‘너희는 주님의 을 예비하고, 그의 을 곧게 하여라'” 한 것과 같이,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 나타나서, 죄를 용서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다.  그래서 온 유대 지방 사람들과 온 예루살렘 주민들이 그에게로 나아가서, 자기들의 죄를 고백하며,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았다.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