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29일 목장교안

“하나님께 칭찬받는 부자”

(약 5:1-6)

 

1 부자들은 들으십시오. 여러분에게 닥쳐올 비참한 일들을 생각하고 울며 부르짖으십시오.

Come now, you rich, weep and howl for the miseries that are coming upon you.

2 여러분의 재물은 썩고, 여러분의 옷들은 좀먹었습니다.

Your riches have rotted and your garments are moth-eaten.

3 여러분의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그 녹은 장차 여러분을 고발할 증거가 될 것이요, 불과 같이 여러 분의 살을 먹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상 마지막 날에도 재물을 쌓았습니다.

Your gold and silver have corroded, and their corrosion will be evidence against you and will eat your flesh like fire. You have laid up treasure in the last days.

4 보십시오, 여러분의 밭에서 곡식을 벤 일꾼들에게 주지 않고 가로챈 품삯이 소리를 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일꾼들의 아우성소리가 전능하신 주님의 귀에 들어갔습니다.

Behold, the wages of the laborers who mowed your fields, which you kept back by fraud, are cry- ing out against you, and the cries of the harvesters have reached the ears of the Lord of hosts.

5 여러분은 이 땅 위에서 사치와 쾌락을 누렸으며, 살육의 날에 마음을 살찌게 하였습니다.

You have lived on the earth in luxury and in self-indulgence. You have fattened your hearts in a day of slaughter.

6 여러분은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지만, 그는 여러분에게 대항하지 않았습니다.

You have condemned and murdered the righteous person. He does not resist you.

 

 


 

 

1. 세속적인 부자

(약 5:2-5) 여러분의 재물은 썩고 , 여러분의 옷들은 좀먹었습니다 . 여러분의 금 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 그녹은 장차 여러분을 고발할 증거가 될 것이요, 불과 같이 여러분의 살을 먹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상 마지막 날에도 재물을 쌓았습니다. 보십시오, 여러분의 밭에서 곡식을 벤 일꾼들에게주지 않고 가로챈 품삯이 소리를 지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일꾼들의 아우성소리가 전능하신주님의 귀에 들어갔습니다. 여러분은 이 땅 위에서 사치와 쾌락을 누렸으며, 살육의 날에 마음 을 살찌게 하였습니다.

 

2. 부자의 사회적 책임

(마 26:11) 가난 한 사람들은 늘 너희와 함께 있지만 , 나는 늘 너희와 함께 있는 것이 아니다 .

(렘 22:16) 그는 가난한 사람과 억압받는 사람의 사정을 헤아려서 처리해 주면서, 잘살지 않았느냐? 바로 이것이 나를 아는 것이 아니겠느냐? 나 주의 말이다

(잠 19:17) 가난 한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은 주님께 꾸어드리는 것이니 , 주님께서 그 선행을 넉넉하게 갚아 주신다 .

 

3. 하나님께 칭찬받는 부자

(신 14:28-29) 당신들은 매 삼 년 끝에 그 해에 난 소출의 십일조 를 다 모아서 성 안에 저장하여 두었다가, 당신들이 사는 성 안에, 유산도 없고 차지할 몫도 없는 레위 사람이나 떠돌이나 고아나 과 부들이 와서 배불리 먹게 하십시오. 그러면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당신들이 경영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입니다.”

(신 24:19) 당신들이 밭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 곡식 한 묶음을 잊어버리고 왔거든 , 그것을 가지러 되돌아가지 마십시오. 그것은 외국 사람과 고아와 과부에게 돌아갈 몫입니다. 그래야만 주 당신들의하나님이 당신들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입니다 .

(레 19:9-10) 밭에서 난 곡식을 거두어 들일 때에는 , 밭 구석구석까지 다 거두어 들여서는 안된다 . 거두어들인 다음에, 떨어진 이삭을 주워서도 안 된다. 포도를 딸 때에도 모조리 따서는 안 된다. 포 도밭에 떨어진 포도도 주워서는 안된다. 가난한 사람들과 나그네 신세인 외국 사람들이 줍게, 그것들을 남겨 두어야 한다.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