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17일 목장교안

축복과 저주

(수 9:3-15)

3 히위 사람인 기브온 주민들은, 여호수아라는 사람이 여리고 성과 아이 성에서 한 일을 듣고서,

4 여호수아를 속이기로 결정하였다. 그들은 낡은 부대와 해어지고 터져서 기운 가죽 포도주 부대를 나귀에 싣고서, 외모를 사절단처럼 꾸미고 길을 떠났다.

5 발에는 낡아서 기운 신을 신고, 몸에는 낡은 옷을 걸쳤으며, 마르고 곰팡이 난 빵을 준비하였다.

6 그들은 길갈 진에 있는 여호수아에게 와서, 그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말하였 다. “우리는 먼 곳에서 왔습니다. 이제 우리와 조약을 맺어 주십시오.”

7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 히위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당신들은 우리 근처에 사는 듯한데, 어떻게 우리가 당신들과 조약을 맺을 수 있겠소?”

8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우리를 종으로 삼아 주십시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물었다. “당신들은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소?”

9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였다. “종들은 주 하나님의 명성을 듣고서, 아주 먼 곳에서 왔습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이집트에서 하신 모든 일을 들었으며,

10 또 주님께서 요단 강 동쪽 아모리 사람의 두 왕 곧 헤스본 왕 시혼과 아스다롯 에 있는 바산 왕 옥에게 하신 일을 모두 들었습니다.

11 그래서 우리 땅에 살고 있는 장로들과 모든 주민이 우리를 이리로 보냈습니 다. 우리 기브온 주민은, 종이 될 각오가 되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우리와 평화조약을 맺어 달라고 하는 부탁을 하려고, 길에서 먹을 양식을 준비해 가지고 이렇게 왔습니다.

12 우리가 가져 온 이 빵을 보십시오, 우리가 이리로 오려고 길을 떠나던 날, 집에서 이 빵을 쌀 때만 하더라도 이 빵은 따뜻하였습니다. 그러나 보십시오, 지금 은 말랐고, 곰팡이가 났습니다.

13 우리가 포도주를 담은 이 가죽부대도 본래는 새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보십시 오, 낡아서 찢어졌습니다. 우리의 옷과 신도 먼 길을 오는 동안 이렇게 낡아서 해어 졌습니다.”

14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주님께 묻지도 않은 채, 그들이 가져 온 양식을 넘겨받았다.

15 여호수아는 그들과 화친하여, 그들을 살려 준다는 조약을 맺고, 회중의 지도 자들은 그 조약을 지키기로 엄숙히 맹세하였다.

 

 


 

 

“속이는 자와 속는 자”

(수 9:1-15)

1. 눈에 보이는 것을 조심하라

(수 9:3-5)

히위 사람인 기브온 주민들은, 여호수아라는 사람이 여리고 성과 아이 성에서 한 일을 듣고서, 여호수아를 속이기로 결정하였다. 그들은 낡은 부대와 해어지고 터져서 기운 가죽 포도주 부대를 나귀에 싣고서, 외모 를 사절단처럼 꾸미고 길을 떠났다. 발에는 낡아서 기운 신을 신고, 몸에 는 낡은 옷을 걸쳤으며, 마르고 곰팡이 난 빵을 준비하였다

2. 경제적 유익에 현혹되지 말라

(수 9:8-11)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우리를 종으로 삼아 주십시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물었다. “당신들은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소?”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였다. “종들은 주 하나님의 명성을 듣고서, 아주 먼 곳에서 왔습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이집트에서 하신 모든 일을 들었으며, 또 주님께서 요단 강 동쪽 아모리 사람의 두 왕 곧 헤스본 왕 시혼과 아스다롯에 있는 바산 왕 옥에게 하신 일을 모두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땅에 살고 있는 장로들과 모든 주민이 우리를 이리로 보냈 습니다. 우리 기브온 주민은, 종이 될 각오가 되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 고, 우리와 평화조약을 맺어 달라고 하는 부탁을 하려고, 길에서 먹을 양식을 준비해 가지고 이렇게 왔습니다.

3. 영적원칙을 지키라

(수 9:14-15)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주님께 묻지도 않은 채, 그들 이 가져 온 양식을 넘겨받았다. 여호수아는 그들과 화친하여, 그들을 살려 준다는 조약을 맺고, 회중의 지도자들은 그 조약을 지키기로 엄숙히 맹세하였다.

 

 

Recent Posts